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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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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3 - 1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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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에서 불규칙 용언의 효율적인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한국어 음운 규칙은 성격과 종류가 다양하여 효율적인 교수 방법을 모색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불규칙 용언과 관련된 음운 현상은 이론적으로도 많은 논란이 있지만 기존 한국어 교재에서는 여전히 규칙을 세워서 활용형에 적용하는 학습 방법을 구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전통적인 학습 방법이 가지는 문제점과 더불어서 불규칙 용언의 교수 방법에 대한 기존 제안을 살핀 뒤 활용형 자체를 문맥과 관련 시켜 학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는 불규칙 용언의 활용형이 복수의 어간과 관련 어미의 규칙적 조합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고, 또 이러한 방식으로는 활용형 전체에 대한 일관된 설명이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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