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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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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해녀춤의 브랜드화를 위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향후 제주해녀춤의 올바른 보전과 전승을 위한 문화브랜드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제주해녀춤 관련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Delphi)조사를 실시하여 제주해녀춤의 문화브랜드화 요인을 추출하였고, 계층화분석(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기법을 적용하여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AMOS 24 및 Expert Choice 11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해녀춤의 문화브랜드화 방안의 요인은 대분류 5가지(제주해녀춤의 가치인식 내용·가치인식 대상·제주해녀춤의 기초연구·제주해녀춤의 브랜드구축·제주해녀춤의 제도적개선)와 중분류 21가지(가치인식 내용 4개 요인, 가치인식 대상 4개 요인, 기초연구 4개 요인, 브랜드구축 4개 요인, 제도적 개선 5개 요인)로 구분되었다. 둘째, 제주해녀춤의 문화브랜드화 방안 대분류의 우선순위는 제주해녀춤의 브랜드구축이 상대적 중요도가 가장 높은 1순위를 차지했으며, 제주해녀춤의 가치인식 내용, 해녀춤의 기초연구, 해녀춤의 가치인식 대상, 해녀춤의 제도적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제주해녀춤의 문화브랜드화 방안의 중분류의 우선순위는 새롭고 다양한 공연브랜드 개발, 여성공동체 문화, 전통문화, 살아있는 해녀문화, 해녀굿·노래를 통한 원형연구, 해외 벤치마킹, 조형물·로고 제작, 제주 각 지역별 해녀춤 DB 구축 등의 순으로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해녀춤은 무용전문인들만의 춤이 아닌 제주해녀를 포함한 제주여성의 춤으로 확대하여 제주를 대표하는 새로운 공연브랜드 개발에 주력을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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