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9 - 16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주해녀는 2016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로 인하여 국내·외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문화이다. 본 논문은 제주해녀문화를 대상으로 헤리티지 강화를 위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제주해녀 문화상품 디자인의 헤리티지 강화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현재 디자인되어 있는 제주해녀 관련 문화상품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설문 문항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기존 문화상품들의 분석 결과, 여전히 전통적인 디자인에 국한되어있고, 미학적 요소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빠른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문화상품 디자인의 다양성이 필수적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전통적인 시각 이미지를 기초로 제주해녀 문화의 역사적 스토리 전개를 보유한 헤리티지를 활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 개발에 대한 수요가 확인되었다. 분석된 결과들을 토대로 제주해녀 문화의 역사 표현을 통해 대중적 공감 유발과 동시에 소비자의 욕구와 트렌드를 만족시키는 헤리티지 강화로 국내·외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제주해녀의 가치를 확립하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문명사적 가치를 재조명하여 제주해녀의 헤리티지 구축과 제주해녀 문화상품의 시장성 향상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