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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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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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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산업의 발달과 문화적인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해온 오늘날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그 표현기법 뿐 아니라 대중과의 접점에 대한, 다시 말하면 어떻게 대중 매체에서 활용되는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대표적인 남/여 패션전문잡지의 내용을 광고와 기사 및 칼럼으로 나누어 남/여 잡지에서 나타나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양적분석과 표현방법들을 분석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실질적 활용현황을 파악하고, 남성패션잡지와 여성패션잡지 간의 특성에서 오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법의 차이, 아울러 최근 12년간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식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자료는 2002년부터 2013년까지의 여성패션전문잡지 보그(VOGUE)와 남성 패션전문잡지 에스콰이어(ESQUIRE)에서 추출한 총 1229개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광고에 있어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지만, 기사 및 칼럼에 실린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 있어서는 남/여 패션전문잡지의 양적 차이가 5배에 가까울 정도로 매우 크게 나타났다. 또한 표현방법을 살펴본 결과. 표현대상에 있어서는 광고와 기사 모두 남/여 잡지 모두 인체를 그 주요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포토몽타주양식이 표현기법으로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또한 표현양식에 있어서도 남/여 잡지 모두 구상적, 반구상적 표현양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초현실적 표현양식은 매우 낮은 수치를 보였다. 본 연구는 작품집이나 갤러리의 작품이 아닌 실제 판매되고 있는 패션잡지에 발표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분석함으로써 그 실증적인 활용현황과 표현방법을 알 수 있고 또한 그 특성에 따라 이후 남/여 패션 잡지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방향성을 제안할 수 있는 것에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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