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39 - 6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재아들의 리더십 능력을 신장시킬 목적으로 영재 리더십의 핵심요소로 7가지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16차시의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리더십 프로그램에 대해 영재아들의 46.3%는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14.7%의 학생들은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반응하였다.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영재학생들에 대한 리더십 프로그램의 적용이 학생들의 리더십 증진에 전반적으로 효과가 있었다(p< .01). 특히 의사소통(p <. 01), 인간관계(p <.05), 타인배려(p <.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영재 리더십 프로그램의 적용이 영재학생들의 학교급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리더십 총점(p< .05)과 의사소통(p <.01)에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나머지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가 초등학생에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도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가 초등학생에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석과 중등학생에 대한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