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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9권 제8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78 - 98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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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험 결과를 그래프로 작성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범한 오류들을 과학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조사했다. 고등학교 2학년 140명을 대상으로 ‘기체의 압력과 부피의 관계’에 대한 그래프 작성 검사 및 해석 검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래프 작성 및 해석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보였다. 그래프 작성 과정에서는 ‘변수의 잘못된 해석’, ‘그래프 기본 요소의 잘못된 표기’, ‘자료의 잘못된 사용’ 범주에서 총 16가지 오류 유형이 나타났다. ‘변수 적지 않음’, ‘추세선을 꺾은선으로 표현’, ‘자료 추가’, ‘자료 삭제’ 오류 유형은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보다 낮은 학생들이 많이 범하였으나,‘원점 표기하지 않음’ 오류 유형은 반대로 나타났다. 그래프 해석 과정에서는 ‘자료의 잘못된 독해’, ‘잘못된 내삽․외삽’, ‘관계 잘못 설정’ 범주에서 총 9가지 오류 유형이 나타났다. ‘외삽 못함’, ‘변수 사이의 관계 잘못 기술’ 오류 유형은 과학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들보다 낮은 학생들이 많이 범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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