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학회 국제경영연구 국제경영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시장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자원 기반 관점에서 다양한 마케팅자원이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최근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장 기반 자산으로 브랜드 자산, 파트너 자산, 그리고 IT/정보체제 자산과 비시장기반 자산으로 제품 자산과 생산시설 자산이 해외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글로벌 지향성이 높은 128개 업체/사업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제품과 생산시설과 같은 기본적인 마케팅자산과 파트너 자산은 기업의 해외시장 성과에 영향이 없었던 반면에, 브랜드 자산과 IT/정보체제 자산과 같은 시장 기반 자산은 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전략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발견되었다. 한편, 수익성에는 브랜드 자산이외에는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제마케팅 분야의 자원-성과 관계에 있어서의 시장 기반 자산의 연구 필요성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