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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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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리스크관리학회 리스크 관리연구 리스크 관리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23 - 4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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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해 보험소비자는 정보탐색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비교견적을 함으로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보험가입은 기존의 연고자나 설계사 등 계약자가 보험회사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요소를 배제한 상태에서 계약을 체결하므로 특정 보험회사의 선택은 순수한 본인의 학습 및 정보탐색에 기초를 둔 선택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인터넷보험 계약 자료의 분석을 통해 각 보험사의 제시보험료 차이와 고객의 여러 가지 계약특성들이 보험사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보험사들의 정책과 보험사에 대한 고객 충성도(brand loyalty)를 평가해 보는데 있으며 둘째, 자동차 보험 고객들의 보험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약 시 계약자가 고지하는 내용과 변수를 이용하여 보험회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추출하였다. 전체적인 분석 결과로서 보험사 선택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전년도 보험사의 보험료, 현재 선택 할 보험사의 보험료, 차량가격, 보험료 할인할증률, 보험사의 지급수수료의 상대적 위치(판매력의 상대적 비율)라고 할 수 있으며, 각 보험사별로 세부분석을 할 경우 특정보험사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각 보험사간의 경쟁관계, 전년도 보험사 및 현재 전환할 보험사의 보험료, 연령, 특별할증, 차량가격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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