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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7 - 20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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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 예술가의 창작과 일상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인문학으로서의 미술교육에대한 방향과 가치를 탐색하고 있다. 연구 참여자는 대학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A지역에 거주하며 활동 중인 지역의 중견작가이다. 연구자와는 배우자 관계에 있으며 그에 대한 탐구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인 초상화법을 기반으로 한다. 예술가의 창작세계가 주제를 중심으로 정선되어 드러나는 작품전 중심의 세계를 예술창작세계라 보고, 그 외의 시공간에서 엿보이는 예술가의 생활 속 모습들을 일상생활세계로 보면서 두세계를 탐구한다. 그 결과, 예술가의 창작세계는 일상생활세계를 토대로 분출되는 세계였으며, 삶의 조건이나 환경을 반영하되 지속되는 일상의 틈과 사이의 세계에서 낯섦을 포착하고 길을 찾는 저항적 움직임이 특징적이었다. 이에 연구자는 미술이 기능과 형식에 앞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에 대한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고자 하며, 교과교육시간을 넘어 일상생활과 연결·지속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의 마련을 위해 미술교육이 일상생활세계에 주목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인문학으로 기능할 수 있는 미술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발견이자 앞으로의 방향 정립을 위한 제안이기도 하다. 지식의 개념조차 변하고 있는 오늘날, 예술은 우리의 삶과 보다 직접적으로관계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며, 교육 내 미술교육의 가치와 비중에 대한 재고를 우리 사회에 요청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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