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10권 제2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41 - 180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를 중심으로 아동의 지도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지도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숙의과정을 통해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은 지도성의 구성요소인 목표달성능력, 재창조능력, 통솔력, 인간관계능력, 목적의식 등 5가지 요소에 기반하였다. 이와 관련된 도덕 교과의 지도내용요소로는 자신의 생활 반성하기, 약속지키기, 타인의 입장 고려하기, 공동체 지향하기, 나라에 대한 자긍심 갖기, 우리나라의 현실을 인식하고 통일을 위한 노력하기 등이었다. 이를 토대로 1)지도성에 대해 정의내리기, 2)지도자의 가능성 탐색하기, 3)다른 사람에게 격려와 배려 베풀기, 4)지도성을 발휘할 기회 갖기 등 지도자 탐구 4단계에 따라 학습활동이 구성되었다. 사용된 교수 전략은 도덕과에 적용되는 교수학습모형과 1인 1역을 중시하는 협동학습이었다. 본지도성 향상 프로그램의 형성평가를 위해 아동관점에서는 지도성 검사와 아동의 자기평가 체크리스트가, 교사 관점에서는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 기록된 교사의 저널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형성평가를 기반으로 볼 때, 본 프로그램은 아동의 지도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주제어] 리더십(지도성)프로그램, 리더십, 초등 도덕 교과, 지도자 탐구 활동, 교육과정 숙의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