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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3 - 2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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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에서 협상은 “상충된 입장에 위치한 당사자들이 각자의 이익을 추구함으로써 발생하는 갈등을 윤리적으로해결하고, 공동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이해관계를 조율해가면서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을 모색해가는 경쟁적이며 협력적인 과정”으로 규정될 수 있다. 특히 협상 기술이 ①상호간의 갈등해결능력 향상을 위하여 기존의 교과 교육에서 다루어왔던 의사결정 방식인 토의 및 (찬반)토론과 그 성격 및 목적이 다르다는 점, ②문제를 폭력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투쟁이나 제3자의 개입을 전제하는 중재 및 조정과 달리, 스스로 그리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능력이라는 점, ③상대방의 요구와 정서를 이해하고 나의정서를 조절하면서, 대안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능력이라는 점에서 도덕적 실행력의 실행 기술로 고려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이에 협상이 진행될 때 따라야 할 원칙들과 협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구안된 협상 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도덕과 교육에서 협상교육의 모습을 제안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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