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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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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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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7 - 40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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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의 위기와 부흥이라는 이율배반적인 현대에서 과연인문학이란 무엇인가? 현재 인문학의 위상을 점검하고자 한다. 인문학의 성격규정이 제대로 되어야 인문학의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고, 그 가운데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인문학의 성격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인문학과 유사한 명칭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용어들을 살펴보면 인문학이 어떤 특징적인용어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인문학, 정신과학, 사회과학, 문화과학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은 인간, 도덕성, 존재, 상징, 문화, 정신, 가치, 의미, 기호 등이다. 이러한 용어들을 통해서 인문학은 인간 존재(human-being)와 관련이 있으며 그 인간존재를 이해의 대상으로 삼고,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상징과 기호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문학의 용어는 결국 도덕교육에서 추구하는 성격 혹은목표와도 일치한다. 인문학의 위기와 부흥의 의미를 진단하고, 이러한 이율배반적인 현재의 인문학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진정한 삶의 가치를 살펴보고, 나아가 인문학이 도덕교육과의 연관성을 살펴본다. 그 연관성은인문학의 연구방법으로서의 ‘이해’와 도덕교육의 학문적 배경으로서의인문학이라는 점에서 보다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그리고 인문학적탐구는 도덕교육의 원리 혹은 그 학문적 배경을 탐구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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