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83 - 2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또래들이 이혼가정 아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혼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이혼가정 아동의 적응을 돕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의 4개교를 선정하여 6학년 아동에게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과 이혼에 대한 지각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762부를 SPSS/PC 10.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평균, 교차분석(Chi-Square), 이원분산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이혼가정 아동과의 접촉 경험은 낮은 편이고, 이혼가정 아동에 대해 긍정적인 심정을 가졌으며, 부모의 이혼 사실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기를 꺼리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정형화된 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이혼에 대한 지각에 있어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학구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