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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8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5 - 3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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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상호문화 독어독문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독일 7개 대학의 현황을살펴보고, 그 교과과정과 교과목상의 특징을 연구함에 있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같다. 첫째 학과 현황을 살펴보면 비아드리나 유럽대학교는 학사과정만을 두고 있고, 나머지 6개의 대학은 모두 2년간의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대학에서 외국과의 공동학위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둘째 상호문화 독어독문학과의 각 대학별 교과영역의 구성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는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다. 셋째 대부분 대학의 상호문화 독어독문학과의 교과목 구성에 있어 상호문화 의사소통 관련 교과목, 취업준비를 위한 인턴쉽 교과목과 국제 비즈니스 관련 교과목이 포함되고, DaF 관련 교과목과 비교문화적인 문학 관련 교과목이 다수 개설되어 있다는 것도 주목할 점이다. 독일의 상호문화 독어독문학과가 국내 대학에 시사하는 것은 독일 대학과의 공동학위과정과 공동 학제 및 이론과 실무가 조화를 이룬 통합 교육과정이 필요하고, 실무교육을 위해 전공 관련 취업준비 교과목 신설과 독일 대학과의 인턴쉽 연계방안도 요구된다는 점이다. 독일 내에서 상호문화 독어독문학과가 창설된 지 30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이에관한 현재의 독일 대학 상황을 분석해 보는 것은 향후 국내 학계에서도 상당히 유용한연구과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실질적인 가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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