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7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7 - 2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상호문화교육이란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온 사람들이 문화적인 차이로 인하여 생기는오해와 갈등을 막기 위해 상대 문화권에 적합한 행동능력을 습득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상호문화 교육과정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상호문화 교육과정을기업체 내에서 적용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상호문화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의 외연을확장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문화 교육과정을 구상할 필요성을 살펴본 후 이를 위하여 국내 독일지사에서 실제 진행했던 상호문화교육 프로그램의이론적인 토대를 소개한다. 상호문화 교육과정은 학습목표에 부합하도록 크게 ‘한독 기업문화의 비교’와 ‘한독 의사소통형식과 문화적 행동패턴의 차이’라는 두 가지 모듈로 구성된다. 첫 번째 모듈인 한독기업문화의 비교 모듈에서는 조직문화의 차이, 사내 대인관계에 사회적인 요소가 미치는영향, 초대 및 회식문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두 번째 모듈에 해당되는 한독 의사소통형식과 문화적 행동패턴의 차이 모듈에서는 사회적 지위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언어적 특징의 상호문화적 배경,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불일치, 요청과 거절, 비난과 논쟁, 칭찬, 감사와 같은 언어행동 패턴의 차이 및 상호문화적 에티켓 등을 다룬다. 상호문화 교육과정에 관한 교수법은 크게 네 가지 방법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가장많이 사용되는 교수법은 강의와 토론, 역할극이다. 이와 함께 문화동화와 비디오 평가법도 본 교육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이들 교수법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살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