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3 - 1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변화의 원인 및 실행 양상과 관련하여 우리의 학문적 맥락에서 그 동안 상대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관점들, 교육변화의 실행 과제 등에 관하여 살펴봄으로써 연구 결과와 정책 대안 간의 연결성을 높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문에서는 교육 변화의 세계적 경향성, 그러한 변화를 바라보는 전통적인 관점과 대안적인 관점, 세계적 교육 변화 경향성에 따른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오늘날 세계 교육이 왜 수렴되어 가는지, 그러한 경향 속에서 경시되어 질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지, 그리고 세계화와의 관련성을 점증적으로 더해가는 개별 국가의 교육 변화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개혁의 의미 실현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과 연구가 요구되는지 등에 관한 답변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본 논문은 한 국가의 교육변화라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 세계적인 담론과의 관련성을 더해 가는 방향으로 추진되게 될 때, 이러한 변화로부터의 야기 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안으로, 세계적인 교육담론·추세와 우리 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 비교교육학 연구 관점의 전환, 그리고 교육변화 실행의 과정(process)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파악 및 이들 간의 보다 협력적인 관계성 확보 등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