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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5 - 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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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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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위축된 지적장애학생과 통합학급 또래들을 대상으로 놀이활용 자기표현훈련을 실시하여 정서적 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인천시의 한 초등학교 2학년 학급 중 위축된 지적장애학생이 통합된 두 학급의 모든 학생들이다(지적장애학생 2명, 비장애또래학생 62명). 실험집단에게는 주 1~2회 55분씩 12회기에 걸쳐 놀이활용 자기표현훈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였으며,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집단 간 변화정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장애학생의 사전-사후 변화는 산술적 추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실험집단 통합학급 또래들의 정서적 능력과 교우관계의 변화 정도가 통제집단의 변화 정도보다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학급에 통합된 위축된 지적장애학생의 경우, 실험집단 지적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이 증가한 반면 통제집단 지적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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