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5 - 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별로 상관분석과 Baron & Kenny(1986)의 공식과 Sobel test를 활용하여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심리적 소진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심리적 소진의 하위영역인 정서적 고갈, 성취감 상실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현장에서 양질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심리적 소진의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