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민 (호남대학교)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407 - 3,4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가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로서 교사의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남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02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과 Pearson 상관분석,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변인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및 교사 회복탄력성 간에는 서로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성적 사고와 교사희 회복탄력성 간에도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은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보육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수행하므로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반성적 사고를 높여 영유아와 교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즐거운 보육 공간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