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29 - 1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초등학교 학습자의 문학 능력 신장을 위하여 뇌과학이론에 기반한 초등문학교육의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뇌 기반 초등문학교육의 구성 요소를 목표, 원리, 내용 요소,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에 따라 모형을 개발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 모형을 제시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개발된 모형에 의한 문학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게는 일반적인 문학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후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비평과 창작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뇌 기반 초등문학교육 모형이 학습자의 문학 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뇌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과정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문학 능력 신장에 초점을 둔 문학교육 모형의 개발과 실행에 타당성 있는 안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