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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 미술사 제3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5 - 7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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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의 미륵신앙은 불교의 유입 이래 시․공을 초월하여 폭넓게 신앙되었고, 조상활동도 활발하였다미. 륵신앙 과 관련한 조각상은 많이 남아 있으나 회화로 남아 있는 경우는 극히드물다본.글에서는 그동안 연구가미진했던고려시대<미륵하생경변상도> 2폭을 중심으로 미륵불화의 조성배경을 살펴보았고, 미륵경전과의 철저한 비교고찰을 통한 도상해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동시기 불화 자료들과의 양식분석을 통해 편년을 시도해 보았다. 미륵경변상도는 인도․서역을 거쳐 수․당대에 돈황 벽화에서 완전한 도상적 체계가 확립되지만,고려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완성을 이루었다.즉 고려시대 미륵하생경변상도 또한 중국에서 확립된 미륵경변상도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고려불화가영향을 준 중국의 미륵경변상도에 비해 완성도,필선,구도,구성,표현방식,함축성등모든 면에서 중국의 것을 뛰어넘었다. 고려시대<미륵하생경변상도>는 고려불화가 대부분 아미타신앙에 근거를 두고 그려진것과 달리ꠓ미륵하생경ꠗ의 내용을 도설했다는 점이다. 특히 신노인본(親王院本)<미륵하생경변상도>의 화기에 분명히 ‘용화삼회’라고 그림의 주제를 밝히고 있어 용화수 아래의설법 장면을 압축적으로묘사한 그림임을 알수 있고, 이는 고려 후기 용화회 기록과 관련성이 깊은 불화로 추정된다.특히 지온인본<미륵하생경변상도>는 시기적으로 충렬왕이 두차례 걸쳐 친행한 광명사 용화회와의 관련성도 충분히 있다. 신노인본은 확실한제작연대와 제작자, 그리고 참여한 사람들이 모두 기록되어 있어 고려후기 불화 연구의 기준작이라는 데 보다 큰 의미가 있다. 두 불화는 도상상 큰 차이는 없지만 양식적으로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두 불화의 형식과 양식 비교를 통해 지온인본이 신노인본보다다 소 앞선 14세기 전반 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그 러므로불․보살의육신을복채법(伏彩法또는 背彩法)을 사용해서 은은한 담홍빛의살색으로표현한작품이금색으로육신을두텁게칠한불화보다다소앞설수있다.또 한이두 그림은 내용과 형식,크기등에서 거의유사하다따.라서 이 유사한 두 그림을 통해 당시 불교회화와 관련된ꠓ도상집ꠗ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신노인본<미륵하생경변상도>를 발원한 玄哲은 1332년 임신에 棟梁道人이 되어 은자법화경을 조성한 스님으로 알려져 있다.이곳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당시 불교미술품 제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들로 추정된다불. 화조성에 참여한 사람들에대한철저한분석과 불화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에 대해서 동시기의 중국․한국, 그리고 일본의 다양한자료들과의 비교고찰은 다음기회로 미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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