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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토학회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제24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 - 4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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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사상에 있어 미륵사상은 아미타불의 정토사상과 함께 왕생사상을 대표하는 사상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미륵사상은 욕계천인 도솔천에의 왕생사상뿐만 아니라 미륵불의 중생구제라는 하생사상도 들어있어 불교 본연의 목적에 있어서는 결코 정토사상에 비해 뒤떨어진다고 할 수 없다. 이러한 미륵사상은 미륵6부경을 통해서 그 전모를 살펴볼 수 있지만, 그 사상은 이미 초기의 아함경전들에 단편적으로 또는 축약적으로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비록 상생사상은 아함경에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도솔천에 존재하는 미륵보살의 존재에 대해서는 밝히고 있으며, 하생사상은 비교적 풍부하게 그 사상이 이미 설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미륵상생경󰡕과 󰡔하생경󰡕류의 내용적인 분류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이 두 부류의 성립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필자의 연구에 의하면 그 성립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현재 통용되고 있는 학설로는 󰡔미륵상생경󰡕이 󰡔하생경󰡕류 보다 늦게 성립되었다고 보고 있지만, 󰡔증일아함경󰡕의 「서품」과 축법호 역의 󰡔미륵하생경󰡕의 내용, 나머지 󰡔하생경󰡕류의 내용을 살펴보면 꼭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의 내용을 종합하면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미륵상생경󰡕은 적어도 현존하는 󰡔하생경󰡕류 보다는 먼저 성립하였다고 보는 것이 옳을 듯하다. 아무튼 미륵사상은 이미 󰡔아함경󰡕 단계에서부터 그 사상의 전모가 드러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후대에 미륵사상은 미륵관계 경전에서 그 완성을 보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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