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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명대 ((사)한국미술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미술사 제5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31 - 3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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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 봉황리 햇골산 마애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마애교각미륵불상은 한국 고대 조각사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고구려 양식 계통의 대 마애교각미륵불상과 신라의 마애미륵보살반가사유상군이 공존하고 있는 특이한 중원 봉황리 마애불상군을 확정할 경우 이 불상군은 한국 불상 가운데 가장 뜻 깊은 불상으로 중요시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둘째 고구려가 396년부터 445년 사이에 남진(南進)한 중원 용전리와 봉황리 일대(옛 가금면)는 고구려비와 고구려 대마애불상이 조성되어 있고 신라도 진흥대왕 551년에 북진하여 이 일대를 점령하고 대 마애불이 있는 옛 고구려 사찰을 인수하여 여기다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을 새기는 기념비적 불사를 했다고 추정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셋째 봉황리 미륵보살반가사유상군은 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미륵불상 등이 대칭적으로 새겨져 있는데 중국의 동위 말 내지 북제 초 양식을 수용하여 6세기 3/4분기에 조성한 신라 최초의 마애불상군으로 중요시된다. 넷째 대 마애불상은 강직한 불상양식을 나타내고 있는 고구려 마애불상 양식으로 추정되므로 이것이 사실이라면 고구려 양식 계열의 유일한 대 마애불상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대 마애교각미륵불상으로 높이 평가되며 그 의의는 실로 막중하다고 판단된다. 다섯째 고구려의 유가유식사상에 의하여 조성된 대 마애미륵불상과 이를 수용하여 미륵 상생신앙과 하생신앙을 함께 형상화한 미륵보살반가사유상과 미륵불상이 공존하고 있는 뜻 깊고 특이한 지론종 또는 섭론종 계통의 미륵존상임을 밝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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