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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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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 지원 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 멘토가 멘토링 활동을 통해 다문화인식과 자아존중감의 자기인식이 어떻게 열려 가는지에 대하여 그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멘토링의 기능이 멘티만이 아닌, 멘티와 멘토 상호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에 멘토로 참여한 대학생들을 참여관찰하고 이들에 대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멘토와의 심층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멘토링 프로그램이 멘토가 멘티를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지만, 오히려 멘토가 멘티들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소중한 경험이라고 하였다. 첫째, 다문화인식의 측면에서, 멘토들이 말하는, 소위 ‘다문화’에 접한 경험은 매우 다양했으며 다문화가족은 우리가 도와주어야 할 대상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멘토들은 다문화가족에 대해, 본질적으로 모두 같은 인간으로서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여야 한다는 민주주의적인 다문화인식을 보이고 있다. 둘째, 자아존중감 측면에서는 대학생 멘토들에게 멘티와의 만남은 ‘나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멘토로서 멘티와의 관계는 단순히 학습적인 도움을 주는 관계가 아닌 형과 언니, 선배로서 안내자, 후원자, 조력자 기능을 하는 멘토 본연의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멘토들은 다문화가정 자녀인 멘티와 함께 배우고 노력하면서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다문화가족에 대한 편견이 감소되고 타문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멘티를 위한 멘토의 노력이 멘토링의 상호작용에 의해 오히려 멘토의 심리와 정서, 학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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