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혜 (인하대학교) 박봉수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85 - 108 (24page)
DOI
10.17854/ffyc.2015.07.4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멘토링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 멘토 13명을 대상으로 질적 면담을 실시하였고, 그들에 의해 구조화 된 멘토링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상호문화학습으로서의 의미를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크게 네 가지의 분류로 구분하여 해석될 수 있었다. 첫 번째는 낯선 문화를 가진 타자와의 관계를 맺는 출발점으로서 ‘타자의 발견’, 두 번째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시작하면서 겪는 긴장과 불편함에 대한 경험으로서 ‘소통을 위한 노력’, 세 번째는 낯선 문화를 경험하고 스스로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느끼는 성장과 발전으로서 ‘세계관의 확장’, 네 번째는 타자와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관계맺음으로 공유되는 의미로서 ‘맥락적 이해와 인정’이다. 이를 통해 상호문화교육의 본질을 실현할 다문화 멘토링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언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문화적 가치?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공감 연습 등의 다문화 감수성 강화를 위한 멘토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타자의 문화에 긍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형성된 차별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상호 문화적 지식 함양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 멘토링이 반성과 성찰을 촉진하는 무형식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상호 문화적 의사소통 기능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 다문화 멘토링 경험의 상호문화 학습적 의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172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