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7 - 1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 멘토들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탐색하고 이를 통하여 멘토링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한 대학생 8명을 대상으로 2015년 9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멘토들이 다문화멘토링 프로그램을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는지로 분석하였다. 멘토들은 다문화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멘토의 자율적인 활동 보장, 멘티와의 일대일멘토링, 일정의 장학금지급, 교육봉사시간 인정 등은 장점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멘토링을 훌륭하게 수행하는 멘토들도 있었지만 멘토링 시간 과대입력, 수시로 시간변경과 소홀한 준비, 교사 사인 대리하기, 시간 때우기 등의 부정적으로 활용하는 멘토들도 있었다. 이런 점을 바탕으로 멘토링 운영에 대하여 다문화멘토링 담당교사들의 인식개선과 운영진의 효율적인 관리, 멘토들의 윤리적인 교육, 체험활동의 범위 한정 등 멘토링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