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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완 (남서울대학교) 이정철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5 - 61 (7page)
DOI
10.35174/JKCI.2019.09.19.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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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외식서비스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기업조직의 성과제고를 위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멘토링의 기능이 서비스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향상에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멘토링프로그램의 운영에서 경력개발기능과 사회심리적 기능과 역할모델기능을 강조할수록 조직몰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외식서비스기업에서의 멘토링 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함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서비스기업에 있어서의 멘토링프로그램 운영은 멘토링 기능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 공식비공식 멘토링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전략의 일환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발전시켜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외식서비스기업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멘토의 역량을 전문화시키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관계개선과 역량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협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멘토링그로그램의 운영은 조직의 성과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비협조적인 조직문화, 멘티를 지도하고 육성할 수 있는 역량 있는 멘토의 부족, 일회성의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성공적인 결과를 내고 있으나, 장기적인 운영이 곤란할 가능성도 있다. 후속연구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과 영향요소인 기계화와 자동화,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 등을 멘토링프로그램 연동하는 연구를 통하여 종사원에게는 미래의 외식서비스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기업에는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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