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문진희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1 - 110 (20page)
DOI
10.16881/jss.2016.01.27.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4321조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4321조 멘토링 프로그램은 조 구성이 4․3․2․1학년 대학생 선후배간에 다층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2․3 학년들의 경우 멘토와 멘티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수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대일 멘토링 프로그램과 차이가 있다. 충남 소재 ○○대학교 5개학과 학생 중 2015년 상반기에 대학생 4321조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31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얻게 된 것으로 다중응답자 82.9%가 선후배간 친해졌다고 응답하였으며, 전반적인 프로그램 만족도 평균이 5점 만점에 4.12점(sd=.832)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대인관계기술 및 대학생활적응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대인관계기술을 매개하여(B=3.064, p<.01) 대학생활적응력에 정적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B=5.332, p<.001).

목차

초록
1. 서론
2. 문헌 고찰
3. 대학생 4321조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51-002432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