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5 - 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제로 존재하거나 타인에 의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비해, 새로운 문제를 찾고, 떠 올리고, 생성하고, 창조하는 것을 문제발견이라 하며, 문제발견은 창의적인 성취와 산출물의 우수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들의 문 제발견의 다양한 측면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문제발견의 차이를 밝히고,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의 문제발견을 양적으로 질적으로 평가하여 문제발견의 양과 질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 아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에는 B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의 학생 88명과 일반 중학교 2학년 학생 114명이 참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영재와 일반학 생의 문제발견은 차이가 있었다. 과학영재가 일반학생에 비해 많은 문제를 발견하였으며, 발견 한 문제의 질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제발견의 하위척도에서 과학영재가 일반학생 에 비해 전체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과학영재의 문제발견능력은 상당히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문제발견의 양과 질 간에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실제적 연구가 극히 부족한 문제발견에 대 한 경험적 연구로, 향후 영재교육이나 일반학생들의 교육에 문제해결 뿐 아니라 문제발견능력 도 아울러 육성시켜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