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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8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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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 축소재생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9년부터 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을 시행해오고 있지만 최근 국내외적 경영환경 악화로 부품 공급 감소와 수익성 악화라는 이중적인 어려움에 처해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약조건을 극복하고 부산을 포함한 지역별 자동차 부품산업의 효율성 개선을 달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분석하여 지역산업구조 개선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만 본 연구의 경우 분석에 활용될 기초 통계자료를 구하는 과정에서 2016년 제10차 개정기준에 따른 분류의 재조정과 통합 및 비식별화 문제에 직면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데이터 원자료와 Holt 지수평활방법을 활용하여 자료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가지고 실시된 분석 결과 부산의 부품산업은 지역 내부적 생산은 비효율적이지만 규모면에서 유리한 상황으로,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규모이외 기술적 측면의 개선에 많은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에 기술효율성 악화의 주요인이 순수기술효율성이었으나 2012년 유럽재정위기 당시에는 규모효율성 변화지수 하락의 영향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2013-2014년에는 재정위기 장기화로 신기술 도입을 위한 투자가 크게 축소되어 생산성 증가의 동력이 크게 약화되었음을 볼 수 있다. 2005년부터 2016년에 걸친 시도별 맘퀴스트 지수의 평균 계측치에 따르면 부산을 포함한 서울, 대전, 충남, 경북, 경기의 경우 기술효율성은 퇴보하였으나 프론티어 기술변화가 진보하여 총생산성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국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이 당면한 공통과제는 기업내부의 구조조정과 경영합리화 등을 통한 추격잠재력 효과 극대화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한 학습과 지식의 파급효과 극대화와 비용구조의 개선 등이 실현된다면 자동차부품산업의 총생산 개선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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