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적용하여 팀기반 시뮬레이션 학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의 인식유형과 그 특성을 탐색하여 각 유형에 따른 맞춤형 교육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을 경험한 2학년 학생 39명을 P 표본으로 편의 표집하였으며, 35개의 Q 표본을 9점 척도의 Q 분포상에 강제 분포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C-QUANL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각기 독특한 특성을 가진 3개의 유형이 확인되었다. 제 1유형은 ‘발전 지향적 협력형’, 제 2유형은 ‘부정적 비몰입형’, 제 3유형은 ‘외재적 동기 추구형’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세 가지 유형에 근거한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