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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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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7 - 11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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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선거에서 유권자는 어떤 기준에서 후보자를 선택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유권자들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다. 분류의 기준은 유권자들이 가지고 있는 각 후보들에 대한 이미지와 이슈이다. 유형분류 방법은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유형분류의 기준이 되는 아이템(항목)은 각각의 예비후보자들에 대한 이미지와 이슈 관련 진술문들이다. 분류된 유권자들의 유형들은 대통령 예비후보들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이미지가 비슷한 사람들이다. 이렇게 해서 발견된 유형들은 대선을 앞두고 후보를 선택하는 마음을 따라 형성 된 것이라고할 수 있다. 연구 결과 모두 6개의 유권자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들은 <유형1> 통일지향 중도형, <유형2> 성장지향 보수형, <유형3> 개혁지향 중도형, <유형4> 개혁지향 보수형, <유형5> 성장지향 중도형, <유형6> 개혁지향 진보형 등이다. 유권자 유형들은 어떤 후보에게는 우군이고 어떤 후보에게는 적대 관계가 될 것이다. 따라서 각후보 진영은 캠페인 전략을 짜는데 대단히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반대편 유형들은 차라리 포기하고, 이들과 차별 되는 친한 유형들에게는 강화유지전략을, 중도 유형들에 게는 유인 전략을 가지고 접근 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유권자들의 태도는 정치적 태도라 할 수 있는 진보·중도·보수 등의 변인축과 이슈 내지는 실천적 태도라고 할 수 있는 통일·개혁·성장 등의 변인축 행렬로 구분해볼 수 있다. 이들 변인들을 종합적으로 좌표선에 표시하면 유권자들의 마음의 지평을 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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