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범 (인천대학교) 김용준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8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11 - 14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난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나타난 후보자들의 정치광고를 대상으로 이야기 구조와 담론 등의 서사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문재인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각 정치광고에서 나타나는 서사구조와 담론은 어떠한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채트먼(Chatman)이 제시한 서사구조 분석틀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각 후보의 정치광고를 비교분석한 결과, 두 후보가 국민에게 접근하는 방식과 후보자 간 이항대립 구조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두 후보 모두 정치광고를 통해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후보자 자신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 감성광고를 위주로 정치광고를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정치광고와 서사구조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방법
Ⅳ. 각 후보자 정치광고 서사구조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02-000268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