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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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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8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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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원장-교사 파트너십에 대한 보육교사의 주관적 태도의 유형과 그 유형별 특성을 Q방법으로 분석하여원장과 교사의 원활한 교류를 통해 보육의 질을 높이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원장-교사 파트너십에 대한 보육교사의 주관적 태도의 유형은 전문성 조화의 동반자형, 인성중심의 자기계발형, 대화를통한 정서적 업무소통형의 3유형으로 구분되어졌으며, 보육교사의 다수가 전문성 조화의 동반자형 특성을 나타냈다. 제 1유형인 전문성 조화의 동반자형의 보육교사는 원장이 교사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격려하고 지지하는 한편 서로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며, 교사교육으로 교육목표를 잘 조화되게 하는 것을 파트너십이라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2유형인 인성중심의 자기계발형의 보육교사는 원장과 교사가 서로를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해야 하며, 교사의 경력으로 원장과의 파트너십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3유형인 대화를 통한 정서적 업무소통형의 보육교사는 파트너십이 교사교육으로 형성되지 않으며 원장과 교사의 인성, 정서적 교류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인식하였으며, 원장과는 진정한 파트너가 될수 없으며 원장과의 관계에서 원활한 교류가 이루어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원장-교사 파트너십에 대한 보육교사의 주관적 태도의 유형별 특성에 따라 보육교사에게개별적 지원을 다양하게 할 수 있을 것이며 원장과 교사의 원활한 교류로 보육의 질을 높이는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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