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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47 - 77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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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etwork DEA와 Network-Malmquist 모델을 활용하여 BSC관점에서 우리나라 주요 해운기업의 효율성 및 생산성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Network DEA 결과에서 주력선종별로는 벌크선사의 효율성이 가장 높고, 탱커선사, 컨테이너선사의 순으로 나타났고, 기업규모별로는 종업원수 100~200인 해운기업의 효율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Network-Malmquist 모델 분석결과에서 주요 해운기업의 생산성은 2012년 이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력선종별로는 벌크선사의 생산성이 가장 낮게 하락하였고, 그 다음은 컨테이너선사, 탱커선사 순으로 생산성이 낮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면에서는 종업원수 200인 이상 해운기업의 생산성이 가장 낮게 하락하였고, 종업원수 100인 미만 해운기업, 종업원수 100~200인 해운기업 순으로 생산성이 낮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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