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효원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상학회 국제상학 국제상학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9 - 277 (19page)
DOI
https://doi.org/10.18104/kaic.2021.36.4.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운기업은 대표적인 경기수혜업종이다. 경기가 호황일 때는 정해진 일정에 화물을 싣고 운송해주는 단순한 서비스만 제공해도 수요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과 같은 경기 침체기에는 선박 등 고정자산에 투입되는 운영비를 회수하지 못할 정도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외부경기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상황에 맞는 경영전략을 수립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을 컨테이너, 벌크, 탱커선사로 구분하여 각각 해운기업의 재무자료를 기반으로 다양한 성과측정을 위해 운영성과 및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해운기업 유형에 따른 특징으로 첫째, 컨테이너선사는 타 선종보다 경기변화에 따른 기업성과의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선사의 수익원인 해상운임 중 벌크 및 탱커선사는 운임의 변동성이 장기운송계약을 통해 절충(trade-off)되는 효과가 있지만 컨테이너선사는 해운시황의 변동성이 반영된 공표된 요율(tariff)에 따라 운임이 결정되어 경기 변동성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 주체의 시각에 따라 성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동태적인 분석이 필수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