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5 - 1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상을 활용한 공연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 것으로 무용공연작품인 ‘삼재’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창작춤 공연작품인 ‘삼재’에 대해 안무 및 영상표현에 대해 분석을 한 뒤 이를 토대로 교육적 활용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그 결과 첫째, 작품 ‘삼재를 통해 안무가의 교육활동영역과 영상디자이너의 교육활동영역, 그리고 영상과 무용의 융복합 교육활동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안무가의 교육활동영역으로는 작품내용(서사) 및 주제, 움직임 표현, 소도구나 소품의 사용, 의상, 음악의 활용 및 이해를 꼽았고, 영상디자이너의 교육활동영역은 스토리 연결로서의 영상이미지, 시공간적 배경의 영상 이미지, 심리나 상태의 변화를 주는 영상이미지, 자연의 생명에너지 표현을 위한 영상 이미지를 주요 교육활동 내용으로 꼽았다. 그리고 융복합적 교육활동 영역으로는 영상기술과 무용의 상보성을 바탕으로 영상기술은 무용표현의 방법론적 도구를 제공하여 상상력과 감성, 시각화원리(즉 사고의 힘)를 활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영상 테크놀로지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방안을 제안 하였다. 즉 영상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영상기술의 역사, 현황, 전망까지 포괄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카메라기술을 활용하여 교육 프로그램화 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