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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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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5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7 - 260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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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화라는 말이 일상적으로 쓰이는 오늘날 문화상호주의는 공연의 창작방식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비서구권의 문화상호주의 공연은 여전히 서구중심적인 문화상호주의 공연의 지형학을 해체하고, 서구의 소비의 대상이 아닌 예술 창작 주체로서 스스로를 실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자람과 판소리 만들기 자의 <사천가>는 예술성과 대중성 모두에서 성공한 문화상호주의 공연으로서 21세기 비서구권 문화상호주의 공연 창작을 위한 하나의 모델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사천가>의 각색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비서구권 문화상호주의 공연이 당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사천가>는 원작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두 문화 사이의 차이를, 한국사회의 현실에서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들을 낯설게 바라보면서 한국 문화의 독특한 현실과 그 맥락을 더욱 분명히 이해하는 계기로 삼는다. 또한 <사천가>는 브레히트가 원작에서 제기하는 주제의 보편성은 작품의 중심에 두되 그것에 얽매이지 않는다. 선이라는 본질적인 미덕조차 의심스럽게 만드는 사회 구조와 환경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사천가>는 한국적 자본주의의 역사와 현실을 탐색한다. 더욱이 남성 작가로서 브레히트가 가졌던 가부장적인 사고방식의 한계를 넘어 중심인물의 직업과 구체적인 사회적 조건들을 새롭게 구축한다. 이를 통해 한국적인 성 이데올로기가 현재 한국사회의 여성들의 정체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또한 극 속에 반영한다. 원작이 제시하는 보편적 문제를 시작으로 하여 한국적 현실에 맞닿은 새로운 내러티브를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사천가>는 전통을 현재 속에 살아있게 만들고자 한다. 비서구권 문화상호주의 공연에서 전통이 하나의 이국적인 장식으로 전락하는 예가 종종 있었다. <사천가>는 이와는 달리 판소리라는 전통 양식을 새로운 극 형식 실험의 중심에 두고 있다. 브레히트를 현대적 주제의식을 매개로 하여 판소리 고유의 세계관과 형식을 현대 관객들의 일상 속으로 가지고 온다. 이 때 창자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관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사천가> 보이는 중요한 각색 전략 중 하나이다. <사천가>는 브레히트의 원작을 각색하는 데 있어서 단순화한 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원작의 보편성을 존중하되 한국적인 특수성을 탐색하며, 전통을 현재 속에 되살리는 <사천가>의 전략들은 21세기 문화상호주의 공연의 방향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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