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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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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6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9 - 258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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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을 전후로 러시아연극사에 등장하기 시작한 스튜디오들은 예술계 내부의 잦은 변화의 순간마다 자신들의 상황을 인식하고 그것을 전적으로 예술을 통해 치유하고자 했던 적극적 실천들이었다. 러시아연극사에서 ‘스튜디오’는 동시대 연극에 대한 풀리지 않은 의문들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물리적 정신적 공간이었으며, 이런 이유로 스튜디오운동의 전성기를 러시아연극사는 예술계 내부 자기반성의 시기와 동일시한다. 20세기 초 모스크바예술극장을 거점으로 생성된 모스크바예술극장 산하 스튜디오들, 스탈린 사후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예술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목적의 소브리멘닉극장을 위시한 스튜디오들은 물론이고, 혁신적 연극형식을 추구하며 연출가 중심의 동인제 스튜디오를 표방한 페레스트로이카 이후 스튜디오들이 그 예가 될 것이다. 연극스튜디오의 움직임을 ‘운동’으로 기록하는 것은 러시아 연극스튜디오운동사에서 가장 먼저 주지할 사항이다. 그것이 ‘운동’일 수 있는 것은 자체의 추진력과 동시대 연극에 부여한 파장의 크기 때문일 것인데, 그 힘은 동시대 연극에 대한 냉철한 문제인식과 자기 해체의 과정에서 얻어졌다. 초기 러시아연극스튜디오의 혁신적 분위기 속에 거론될 수 있는 예술가들이 스타니슬랍스키, 메이예르홀트, 바흐탄코프, 미하일 체호프 등, 그대로 러시아연극사가 기록하는 이름들이다. 그 가운데서 바흐탄코프는 ‘학교-스튜디오-극장’이라는 러시아 연극스튜디오의 원리를 충실히 수행하며 러시아 연극스튜디오운동의 가장 핵심에 자리한다. 본고는 20세기 초반 스튜디오운동의 활발한 흐름 가운데 있었던 연극연출가 바흐탄코프의 스튜디오들을 역사적 사회적 그리고 연극미학적 범주에서 살펴보았다. 바흐탄코프를 중심으로 하는 러시아 연극스튜디오운동의 양상을 살피고 이것이 러시아연극의 전성기였던 1910-20년대 어떠한 예술적 미학적 가치를 만들어냈는지에 관한 탐색의 과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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