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전통적 연극은 문학을 기초한 텍스트(Text)와 희곡 중심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개념은, 특히 기호학에 있어서, 기호로 구성된 존재라고 이해되는, 의미있는 하나의 구조이다. 텍스트의 의미는 그 기호의 선택과 조합을 지배하는 규칙으로 결정된다. 기호의 이의미 있는 조합을 지배하는 규칙은 관습적이어서 텍스트의 독자는 텍스트를 해석하기 위해 일정한 기술과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다른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독자들은 다른 사회적으로 요구된 기술과 기대를 가지며 따라서 동일한 텍스트를 대단히 다른 방식으로 읽을 수 있다. 전형적인 텍스트는 물질적 존재를 갖지만 반드시 문자로 된 메시지인 것만은 아니다. 따라서 사진, 노래, 광고, 비디오 또는 복장은 모두 텍스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시각적 조합인 미술을 통해 연극 공간에서 이미지(Image)를 형상화 시키고 창조적 기호로 변형시켜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이미지 연극은 이미 오래전부터 현대연극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지 연극은 학문적 접근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희곡과 문학 안에서의 연극과 이미지로만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미 1970년대 이후 서구 연극에서 활성화된 이미지 연극은 현재의 포스트드라마(Postdrama)를 비롯한 현대연극에서 반드시 다뤄져야만 하는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특히 극 공간과의 관계와 다양한 사례를 연구 함으로써 시각적 극작법으로서의 무대미술(Scenography)과 함께 새로운 공연에 대한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한스-티즈-레만(Hans-Thies-Lehmann)의 견해에 따르면 테크놀로지와 미디어의 발전은 지각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희곡 중심의 연극에서 비언어적 표현 중심의 공연으로의 변화를 일으켰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에게 ‘포스트드라마’는 ‘텍스트 문화’에서 ‘미디어 문화’로 이동하는 전이적 시점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희곡의 비중을 거부하거나 축소시키는 대신 빛, 색, 음악, 동작, 에너지, 신체, 몽환적 이미지 등으로 구성된 시청각적 이미지를 활성화시킨다. 한편 현대 공연예술에서 시노그라피(Scenography)는 단순한 무대 장식미술을 뛰어넘는 시각적 극작법으로 이해되며 시노그라피를 통해 ‘연출된 장면’ 혹은 ‘함의된 이미지’는 일종의 무대미술 적 드라마투르기이자 동시에 미장센(Mise-en-Scene)과 동일한 표현이다. 미장센은 공연 텍스트와 종속적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등가적 관계를 맺는다.
아울러 이미지 연극의 시작이라 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이름으로 부를 수 있는 그림연극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미지 연극과의 관계와 영향에 대해 고찰 함으로써 무대미술의 새로운 탐구와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전통적 연극이 문학과 희곡을 기초로 하는 언어의 텍스트였다면 극 공간에서 이미지를 형상화 시키고 창조적 기호로 변형시켜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과 수행성을 추구하는 이미지 연극은 지극히 비언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비언어적인 이미지 연극의 공간 안에서의 예술적 구현 및 실천에 대한 고찰과 탐구는 이미지 연극의 공간 활용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가능성을 보여 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구체적 사례로써 이미지 연극에서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작가로 꼽히는 로버트 윌슨(Robert Wilson)은 1968년 이후 현재까지 100여 편이 넘는 작품들을 연출하였다. 그중에서도 다음의 목록은 여러 연극 비평가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주목받아온 작품들이다.
《Deafman Glance》(1970), 《KA MOUNTAIN AND GUARDenia TERRACE》(1972), 《A Letter for Queen Victoria》(1974), 《Einstein on the Beach》(1976), 《Death Destruction and Detroit》(1979), 《The CIVIL warS》(1984), 《Hamletmachine》(1986), 《Alcestis》(1986), 《Quartet》(1988), 《The Forest》(1988).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무대미술이 갖는 의미와 표현양식을 살펴봄으로써 이미지를 통한 연극 공간의 활용과 미술적 퍼포먼스의 다양한 시도를 통해 현재 진행형인 이미지 연극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미지 연극에서 가장 중요하게 언급되는 대표적 작가로서 로버트 윌슨의 연극은 비단 연극 뿐만 아니라 회화, 조각, 건축, 디자인, 음악, 조명, 음향, 연기, 연출 등 거의 모든 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예술로써 그가 이미지 연극을 통해 보여준 장르 간 해체와 통합은 새로운 공간과 무대미술의 경지를 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로버트 윌슨의 비언어적 극 공간의 특징과 성격을 통해 현대 무대미술의 표현양식과 이를 통한 공간 활용에 대해 고찰함과 동시에 이미지 연극의 공간 활용이 포스트 드라마에 미친 영향과 상관관계를 연구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이다.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극을 통해 미술적 오브제가 연극 오브제로써 갖는 상징성과 공간성을 연구하여 단순한 연극적 상징에서 나아가 이미지 연극에서 오브제의 다양한 연극적 활용과 공간과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고 이러한 것들이 연극기호로써 관객과의 연극적 커뮤니케이션에 어떻게 기능하는지 알아보려한다.
If the existing traditional theater was centered on texts and plays based on literature, image theater that pursues communication with the audience by forming images in the theater space through art and transforming them into creative symbols has already occupied a very important position in modern theater for a long time. However, despite the academic approach and importance, most still exist only as plays and images in plays and literature. Image theater, which has already been active in Western theater since the 1970s, is a very important field that must be dealt with in contemporary theater including current post-dramas, and in particular, by studying the relationship with the theater space and various cases, the possibility of new performances along with stage art is explored. I think you can find it. I think that it will contribute to a new exploration and development of stage art by examining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picture play, which can be called the beginning of image play and can be called by another name, and the relationship and influence with image play. A linguistic tech based on literature and plays in traditional theater If it was a studio, an image-drama that pursues communication and performance with the audience by imagining an image in the play space and transforming it into a creative sign can be said to be extremely non-verbal. As such, it is thought that the examination and exploration of artistic realization and practice in the space of non-verbal image play can show various approaches and possibilities for the use of space in image play.
By examining the meaning and expression style of stage art through the works of Robert Wilson, who is considered the most important and representative artist in image theater, the current progress through the use of the theater space through images and various attempts of artistic performances. I would like to consider an image play. Robert Wilson is a representative writer who is most importantly mentioned in image play. His image play is a comprehensive art that encompasses almost all fields of art, including painting, sculpture, architecture, design, music, lighting, sound, acting, and directing, as well as silk play. It is not an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deconstruction and integration between genres shown through image play has opened up a new space and stage art. Robert Wilson's non-verbal theatrical space will be very useful for examining the expression style of contemporary stage art and the use of space through it, and at the same time studying the influence and correlation of the space use of image play on post-drama. .
Through Robert Wilson's image play, we study the symbolism and spatiality of artistic objects as a play object, and go beyond simple theatrical symbols to explore various theatrical uses and interactions with spaces of objects in image play. We will try to find out how it functions in theatrical communication of the depar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