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형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5 - 1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레히트 학습극은 보알을 비롯하여 개인의 변화 및 사회개혁에 관심이 있는 연극인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관객의 능동적 참여와 텍스트의 창작 방식 등 다양한 극적 효과를 통해 참여자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 한 학습극은 교육적인 동시에 치료적이다. 학습극이 실시된 교도소 교육, 청소년 교육, 다문화 교육, 폭력 예방 교육 등은 보알의 관심사와 일치하며 연극치료와도 중첩된다. 토론연극이 관객을 연극의 생산자로 변모시켜 개인의 의식 변화와 사회적 변혁을 꾀한다는 점에서, 연극치료가 연극을 매체로 참여자에게 삶 전반에 대한 성찰과 변화 그리고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본 연구는 첫째, 학습극의 개념을 밝히고 토론연극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나아가 이들의 공통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과정연극을 살펴볼 것이다. 둘째, 학습극과 토론연극에서 실시하는 관객과 배우의 상호 교차 방식이 지닌 치유성을 밝힐 것이다. 특히 학습극의 역할 바꾸기가 토론연극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 치유성은 무엇인지 파악할 것이다. 셋째, 학습극에서 선보인 열린 텍스트로부터 관객을 참여자로 하는 치유적 속성을 탐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학습극의 개념
3. 학습극과 토론연극
4. 관객과 배우의 상호 침투성
5. 열린 텍스트로서의 학습극과 토론연극
6. 나오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1551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