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4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대표적인 우리주변의 공동체 사회인 대학에서 소통의 모델이자 매개형식으로 연극을 응용하여, 교양강좌를 운영한 사례를 토대로 한 연구과정을 근거로 기술했다. 이 연구를 실행한 동기는 사회로 진출하기 직전 상황에서 성장과 자기모색과 뒷걸음질 그 사이에 있는 대학생들의 현실에서 찾았다. 자기 역할을 확장하거나 성취하는 사회화 과정에서 연극은 자신의 삶을 실현하는데 중요한 동기와 계기를 부여해 주는 도구로 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대학의 교양강좌에서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강생들이 연극을 사회화 모델 형식으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은 수동적인 지위를 지닌 존재로서 관객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화를 생산하는 존재여야 한다는 연극의 본질적인 인식을 공유하는 이 수업의 중요한 학습내용이자 목표다. 이 학습내용은 넓은 의미에서 연극의 치유적인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조건이자 연구자가 진행한 수업에 참여하기 위한 조건, 규칙으로 수강생(참여자에)과 공유한 것이었다. 본 논문은 연극을 공동체 사회의 소통과 인지형식으로 응용하여 진행한 대학 교양수업 과정과 내용에 대한 사례보고의 형식을 취했다. 연구자는 본문에서 소통도구로서 연극모델로 플레이백 연극을 응용하였고, 이를 극작법으로 구성한 드라마 텍스트 <자전거>를 활용한 과정을 근거로 서술하였다. 이 일련의 실험적 교양강좌 수업 수행과정을 요약하면 대략 다음과 같다. 첫 단계에서, ‘플레이백 씨어터’ 라는 연극형식을 매개로 한 <자전거> 연극의 특색 이해하기. 둘째, 수강생들이 희곡 <자전거>를 강독하여 이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의 스토리텔링과 플레이백 형식의 대화와 즉흥극 과정을 이해하고 응용하기. 셋째, <자전거>를 응용한 역할극 재현해 보기, 넷째, <자전거>의 구조에 착안하여 수강생들의 즉흥적 대화를 스토리텔링하기와 시놉 구성하기. 다섯째, 이상의 네 단계 과정을 통해 연극을 이해하고 재연극화하기 수행. 이상의 과정을 통해 극장이라는 연극적 환경을 벗어나 강의실이라는 장소에서 수강생들은 열린 관객으로, 교육과정에서 친목, 소통, 치유 등 세부적인 목적을 적용하며, 연극을 응용하거나 경험하였다. 그 결과 이 논문은 연극을 매개로 공동체와 상호소통하는 과정, 방법, 경험을 시도한 과정에 대한 실험과 사례보고의 성격을 지녔음을 밝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