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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드라마학회 드라마연구 드라마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1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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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학로를 연극의 거리, 극장의 거리로 인식하는데, 여기에 작용하고 관계하는 개념의 실체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 동시대 대학로라는 장소와 공간에 작동하는 요소를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한 것이다. 동숭동 대학로는 제도적인 공공극장이 존재하고 제도권 밖 소극장과 연결되면서 연극문화 공간이라는 개념을 만든다. 우리 시대에 대학로는 시민을 위한 공공적, 기능적 장소개념과 접속, 연결되어 연극도서관이나 연극센터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공간-기계역할을 한다. 그러나 자본에 민감한 상업공간과 연결되면서 이 공간은 소비도시 공간-기계로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웃하는 공간의 성격에 따라 이 도시가 소유하고 반영한 공간의 의미는 다르게 작동할 수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대학로는 제도적 극장 아르코 예술극장과 제도적 영역 바깥에 있는 소극장을 연결해 연극문화 공간-기계로 작동하고 있다. 연극사적으로 1980년대 연극공간은 민중, 대중연극인 마당극을 통해 대학, 대학의 광장 등 열린 공간을 떠올려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상대적으로 소극장을 극장주의 연극이 실행된 공간이자, 폐쇄적인 극장형식으로 구성된 대학로라는 공간을 이해할 수 있는 배치를 보여주는 대학로 공간지형관계로 보았다. 이 공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국가의 제도적 틀 안에서 극장을 이해하고, 정부정책에 의해 연극문화를 재현하는 공간으로 ‘대학로’가 설명되고 재생산된 공간 구성사를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대학로’ 도시공간이 여전히 동시대 일상공간으로 존재하기에, 유기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었다. 때문에 연구자는 단순히 정책적으로 재현된, 창조된 대학로만이 아닌, 재현공간의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그것은 제도적 측면에서 연극문화 공간으로 재현하는 데 숨겨진 측면, 즉 소극장 혹은 문화거리-공간 형성과정에서 이 도시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방식을 통해 이 공간을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 논문에서 우리가 관계하는 구체적인 공간을 ‘사람들의 다양한 활동이나 실천의 흐름을 절단하고 채취하는 기계’로 규정한 개념을 차용하여 대학로 공간을 텍스트로 독해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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