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혜영 (서울돈암초등학교)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57 - 18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 우리는 지식 자체보다 학생들의 삶에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지식의 상대성과 다양성으로 미술 교과의 통합적 인지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금도 연구되고 전 세계로의 프로젝트 연구 확장 및 홍보를 거듭하고 있는 하버드 대학교의 프로젝트 제로는 미국의 많은 교육 기관 및 해외 기관들과도 연계하여 범세계적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연구로 현장의 교육적 활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프로젝트 제로 팀이 진행 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중 미술 실기 수업 방법의 하나인 스튜디오 씽킹(Studio Thinking)의 다양한 수업 사례를 살펴본 후 사고 습관 중심의 교사 발문을 교육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미술적 잠재력을 지닌 6학년 미술 영재원 학생을 대상으로 3주에 걸친 프로젝트 학습을 실행하였다. 이는 스튜디오 씽킹의 8가지 사고 습관(Studio habits of mind)중심의 미술 실기 수업을 통해 굿맨이 말하는 인지주의적 측면의 사고력을 확장하고자 했다. 즉 미술 실기와 사고 습관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영재 학생들의 사고력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스튜디오 씽킹 사고 습관 중심 지도의 연구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