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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86 - 39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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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끌이 어선 선단의 망선 중 하나인 7청해호에 부착된 어업용 어군탐지기 (ES70)을 이용한 조사가 2017년 4월 20~23일 제주도 북서부~서부 해역에서 수행되었다. 어획 결과는 청해호의 이름으로 4월 23일에 위판된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으며, 해역의 수온 및 염분 데이터는 국립해양조사원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였다. 음향 데이터에는 임펄스 잡음과 감쇠신호가 존재하였으며, 후처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이 잡음들을 소거하였다. 잡음이 소거된 음향 데이터를 이용하여 어군의 신호와 띠 형태의 신호를 정의하였다. 정의된 어군 및 띠의 신호만을 남긴 에코그램을 생성하였다. 어군의 신호는 주로 수심 30~60 m에 출현하였으며, 띠의 신호는 전형적인 어류의 일주기적인 수직 이동을 나타내었다. 정의된 어군 및 띠의 특성을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어군의 SV는 22, 23일에 각각 평균 -58.5±3.4, -58.5±4.2 dB로 가장 높았고, 분포 수심과 고도는 22일에 평균 50.4±14.8 m와 39.4±10.6 m로 가장 깊고 또한 가장 높은 곳에 분포하였다. 어군의 평균 길이와 면적은 각각 55.0±68.2 m와 193.6±586.2 m2로 가장 길고 넓었으며 평균 두께는 23일에 평균 6.3±4.9 m로 가장 두꺼웠다. 띠의 평균 SV는 23일에 -61.0±5.4 dB로 가장 높았고 분포 수심은 58.4±19.3으로 가장 깊었다. 띠의 평균 길이와 면적은 20일에 각각 23773.2±25566.7 m와 643340.9±764868.7 m2로 가장 길고 넓었으며 평균 두께는 51.1±26.2 m로 22일에 가장 두꺼웠다. 어군 및 띠의 NASC 값을 시계열로 선형 그래프로 나타낸 결과, 어군의 신호들은 주로 일출과 일몰 시간 사이에 출현하였지만 띠의 신호는 주·야간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환경적인 요인인 수온·염분과 어군 및 띠의 NASC 값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어군은 20일과 22일에 수온과 염분 모두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21일에는 염분만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띠는 20, 21일에 수온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었고 22일의 염분에만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위판결과를 정리한 결과, 청해호의 목표종인 삼치가 4,280 kg (74.6%)로 가장 높은 어획량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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