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형욱 (서울대학교) 이영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24 - 134 (11page)
DOI
10.7470/jkst.2019.37.2.1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따릉이 서비스는 이용자 및 인프라 부문의 지속적인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대여소별 이용실적의 편차는 심화되어 경제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한 이용률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따릉이 서비스의 이용률 개선을 위해 네트워크 중심성 지표를 활용한 대여소별 자전거 보유대수 선정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선정된 보유대수를 적용한 결과 기존 이용률 대비 55% 이상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로부터 따릉이 서비스 이용률 개선을 위해 대여소별 적정 자전거 보유대수를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대여소별 자전거 보유대수는 서비스 지역의 공간적인 중심성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따릉이 서비스 인프라 구축 및 이용현황
따릉이 서비스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네트워크 중심성 지표를 활용한 서비스 이용률 개선방안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