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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항준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사학연구 제135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89 - 124 (36page)
DOI
10.31218/TRKH.2019.09.13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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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는 근대 동아시아에서 열강들의 이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였다. 철도 궤간은 각 나라마다 달라서 한국정부의 궤간 선택에 따라 시베리아-만주-한반도에서 열강의 세력범위가 결정될 수 있었다. 한국철도 부설권은 결국 일본이 가져갔으므로 한국철도에 관한 연구는 주로 한일관계에 집중되어 있었다. 본고에서는 한국정부가 철도 궤간을 표준궤에서 광궤로, 다시 표준궤로 채택하는 과정에서 러시아정부가 러시아 재무부 요원 뽀꼬찔로프의 정보활동에 기반하여 압력을 행사했음을 밝히고, 이와 함께 일본이 한국철도 부설권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러시아 재무부와 주한 러시아 공사들이 미국 및 프랑스 측과 접촉하며 일본의 이권획득을 저지하려 했음을 밝힌다. 이를 통해 한국철도를 둘러싼 러시아와 일본의 각축의 양상을 살펴본다.

목차

요약
머리말
Ⅰ. 한국철도 궤간 문제에 관한 러시아의 정책
Ⅱ. 경인철도 이권 획득을 둘러싼 러시아의 정책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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