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욱 고경희 (한국개발연구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9 - 88 (30page)
DOI
10.22340/seps.2019.08.9.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 경제는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활동하는 경제 영역으로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최근 우리나라도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사회적 경제에 대한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인식은 상당히 낮은 수준이지만 사회적 경제기업의 상품을 경험해본 소비자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는 사회적 경제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 설문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사회적 경제기업 상품의 구매 의도를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을 경험한 소비자는 향후 해당 제품의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당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소비자의 향후 지불의사금액(사회적 경제기업 상품에 대한)도 높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반면, 현재 지자체별 사회적 경제정책은 지역 소비자의 지불의사금액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와 소비자의 접점 확대 및 인식제고가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중요하게 작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소비자의 사회적 경제 내 능동적인 참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정책·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회적 경제와 소비자 인식 현황
Ⅳ. 연구가설 및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