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소현 (이화여자대학교) 홍미나 (상지대학교) 간기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21 - 142 (22page)
DOI
http://dx.doi.org/10.35736/JCS.35.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사회적 가치지향성 및 친환경 태도가 구매의도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이 제공하는 상품 및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에 따라 사회적 가치지향성및 친환경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 조절되는지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사회적 가치지향성과 친환경 태도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구매의도를 통해 사회적경제 소비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에서 사회적 가치지향은구매의도를 통해서 사회적경제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직․간접효과가 유의하였으나, 친환경 태도는구매의도를 통한 간접효과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은 소비자의 사회적 가치지향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조절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사회적 가치지향성과 사회적경제기업에대한 연상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는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SG 경영에 대한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에서 사회적경제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뿐만아니라 친환경적 가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인 목적 실현과 더불어 품질이나 안전성 등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