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석 (호서대학교) 허철무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01 - 1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에서 생산 또는 유통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구매 의도를 지닌 요인들 간의 인과성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사회적기업 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사회적기업의 연상과 소비 가치로 구분하였다. 사회적기업 연상의 하위변수는 환경친화적 가치, 지역 발전적 공헌 가치 및 기업적 역량으로 설정하였고 소비 가치의 하위변수는 감정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환경친화적 가치와 기업적 역량이 소비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나 환경친화적 가치와 기업적 역량이 소비자의 소비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사회적기업 연상이 통제된 상황에서 소비 가치가 구매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소비자들이 소비 가치를 중시할수록 구매 의도가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환경친화적 가치와 기업적 역량 순으로 구매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환경친화적인 기업경영이 소비자들의 구매 의도를 높여 기업경영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소비 가치는 환경친화적 가치 및 기업적 역량과 구매 의도 간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제품의 유통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응 방안으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사회적기업이 지속 경영을 함에 있어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4-000179349